제목 유래 - 柳류 작성일 2004-06-08

柳 - 류씨

유씨는 문헌에 131본이나 되는데, 문화 유씨와 진주 유씨, 고흥 유씨가 번창했고 다른 유씨는 정확한 기록이 별로 없다.

문화 유씨는 연안 차씨와 성씨는 달라도 혈통이 같다 하여 같은 성씨처럼 지낸다. 오늘날의 유씨와 차씨, 두 성씨는 같은 형제에서 갈라졌기 때문이다.

유씨는 교육부에 류씨로 성씨 표기 신청을 내 한글 표기법과 관계없이 류씨로 쓰고 있다.


柳 - 고흥 류씨

시조는 영. 신라의 귀족으로 신라 말기 정치가 어지러워지자 고흥으로 내려갔다가 고려가 세워지자, 효장을 지냈다.


柳 - 문화 류씨

시조는 류차달. 본래 차무일의 38대손인데, 왕의 삼촌인 언승이 조카 애장왕을 죽이고 헌덕왕이 되자 신하의 도리를 찾자며 아들 공숙과 함께 헌덕왕을 시해하려다가 탄로가 나서 체포령이 내려지므로, 문화로 도피하였다.

그리고 성씨를 할머니 성씨인 양(楊)씨를 본따 류(柳)로 고쳤다.

그 뒤 왕건이 고려 개국 당시 견훤을 공격할 때 군량미가 부족했는데 유차달의 아들들이 이를 도와주었다.

뒤에 왕건이 고려를 세우고 공을 높이 치하하는 자리에서 성씨를 바꾼 것을 알고 큰아들에게는 본관을 연안 차씨로, 둘째 아들에게는 문화 류씨로 제성을 되찾게 해주었다.


柳 - 진주 류씨

시조는 정, 본래 진주에서 터전을 잡고 살던 씨족인데, 고려 때 좌우위상장군에 이르러 진강부원군이 되자, 후손들이 진주를 본관으로 정하였다.

문화 류씨에게서 갈라졌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분명한 기록은 없다.